본문 바로가기
고대문자와 문양

드루이드의 달력, 문캘린더(셀틱트리캘린더)

by 페오스타-파란 2012. 3. 19.
반응형


마야의 달력이 유명하듯이 드루이드의 세계에도 그들만의 달력이 있습니다.

셀틱 트리 캘린더가 그것이죠

'Celtic tree calendar'

- 이 달력은 고대 켈트인들의 달력으로 일명 문 캘린더라고 합니다.

태양력이 아닌 월력을 사용하며 일년이 12달이 아닌 13달로 표현됩니다.


즉 달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드루이드들이 제사나 주술을 위해 자연의 위치와 정령의 움직임을 가미해 제작한 캘린더입니다.

이 캘린더는 태양력이 아닌 월력을 사용합니다.
이 캘린더는 고대 드루이드들이 제사나 주술을 행했던 드루이드 스톤에 음각화 된것이 시초입니다.
일명 트리(나무)달력이라고 불리우는 셀틱 캘린더는
마법즉 오컬트를 신봉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마법적 가치를 가지는 물건입니다.

켈트족의 드루이드들이 오랜 기간동안 의식과 주술에 의해 개발되었던 문양입니다.
이는 달과 정령의 연관 관계를 발견해 각 달의 위상에 해당하는 신성나무와 정령과의 조화를
이뤄낸 가치있는 캘린더라고 합니다.

초기 캘린더를 해석하기 위해 켈트문화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년 365일이 12달이 아닌 13달이었기 때문이죠.
혹자는 이 캘린더는 켈트인이 만든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켈트문화 최고 권위자인 로버트 그레이브스(Robert Graves)는 드루이드가 각 영향력을 가지는
날짜를 어떻게 계산하느냐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그레이브스는 각 드루이드사제가 정한 시간전에
달이 변화 시점에 따른 나무의 매지컬 속성을 발견하게 되고 우리가 사용하는 시간대와 맞추어 나갔습니다.
나무는 13달로 나눠지는데 각 달에 해당하는 달의 기울기 그리고 매지컬 특성을 연관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집대성해 완성 시킨것이 다음이미지의 켈트 트리 캘린더입니다.



첫 시작은 성탄절과 가장 가까운 보름달로 시작됩니다. 아마도 이때가 당시 켈트인의
새해가 되는 첫 출발점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고대 켈트인의 새해 축제인 삼하인(Samhain)절이
지금 월력으로 11월 1일에 행해졌기 때문입니다. 즉 삼하인절 이후 오는 보름달과 함께 첫달이
시작되는 새해로 시작하여 1년 후 다음 새해 보름달까지 음력으로 13달의 계산이 산출 됩니다.
이는 달의 기준점(매월보름)을 기준으로 산출 되었습니다.



달과 나무의 달력인 만큼 각 해당 개월을 지배하는 나무들입니다. (상세한 이름은 아래 도표를 참고 하세요)
켈트인들은 모든 나무는 각해당 정령을 품고 있으며 정령이 주는 마법적인 혜택을 기호화 시켰습니다.

어떤 나무들이 어떤 주술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판별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드루이들은 제사일과 주술을 행할때 올바른 재료를 선택하는 기준점으로 이용했습니다.

달의 기울기에 따라 이 시간을 지배하는 나무와 정령은 이것이고 이때는 어떤 주술적 능력이 극대화 된다라는 식이죠.

아래 도표를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드루이드들의 삶에서 달과 나무는 필수적 요소였습니다.
오늘날 많은 켈트 연구가들이 한결같이 말하기를 자연의 힘을 연구하고 발전시킨 개과는 드루이드들이 최고라고 합니다.
원래 드루이드들은 지식을 문자로 기록하지 않고 무조껀 암송하여 전승시켰습니다.

덕분에 문자가 그리 크게 발전하지 못했지만 분명히 기록으로 남아 있는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오검문자입니다. 달력의 가운데 보시면 사선으로 그러진 이상한 문양이 보일겁니다.

그것이 오검문자(Ogham)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오검문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행운이 당신과 함께 하기를~~

반응형

댓글